비염환자분들에게 있어서 환절기는 최악의 계절이죠.. 비염이란 코 안(비강)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속적인 재채기 발작, 계속 흘러내리는 맑은 콧물(수양성 비루), 코막힘(비폐색) 등이 특징적인 증상인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이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만성 비염이라고 하며,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심한 재채기로 하루를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눈과 코 주위 가려움증, 두통, 후각 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는 중이염, 부비동염, 인후두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코감기인가요?
보통 감기라고 하면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비후성비염 환자분들은 발열증상 없이 코막힘, 콧물, 후비루등의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 감기약만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면역요법이라 하여 원인 항원을 소량부터 점차 증량하면서 투여함으로써 해당 항원에 대한 민감성을 줄이는 치료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비중격 만곡증이나 하비갑개 비대 같은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면 이를 교정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비염 치료방법은 없나요?
알레르기성비염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약물치료 및 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먼저 항히스타민제 복용 후 호전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면역요법으로는 원인 항원을 소량씩 주입하여 해당 항원에 대한 과민반응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술로는 비중격교정술,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고주파수술 등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나요?
대추차, 생강차, 녹차, 작두콩차 등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대추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생강차는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섭취도 좋은데 귤, 오렌지, 딸기, 레몬 등이 있으며 하루 2~3회 꾸준히 섭취하면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15%이상이 앓고있는 흔한 질병이지만 완치가 쉽지 않은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