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들은 태어나면 일정기간동안 딸꾹질을 자주하는데요, 이 때 당황해서 아이에게 물을 먹이거나 젖을 먹이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오히려 역류성 식도염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기들이 딸꾹질을 하는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가 딸꾹질을 왜 할까요?
딸꾹질은 횡격막 수축으로 인해 숨을 쉬려고 하는데 갑자기 성문이 닫히면서 소리가 나는 현상입니다. 쉽게 말해 호흡근육인 횡격막이 경련을 일으켜 나타나는 증상이죠. 이러한 딸꾹질은 주로 온도변화나 심리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수유 후 트림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눕히면 공기가 많이 들어가 횡격막을 자극하면서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또한 목욕 직후 체온이 내려가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기저귀가 젖어있는 경우 소변이 식도로 넘어가면서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데 그냥 놔두면 되나요?
딸꾹질은 횡경막 수축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때 숨을 들이쉬면 폐 속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성대가 닫히게 되는데 이때 소리가 나게되는거죠. 하지만 계속해서 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횡경막이 자극되어 딸꾹질이 발생하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울거나 수유 후 트림을 시킬 때 등 횡경막을 자극시킬만한 상황에서는 자연스럽게 딸꾹질이 멈추곤 합니다. 만약 24시간 내내 딸꾹질을 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이가 딸꾹질을 너무 오래하는데 어떡하죠?
보통 1~2분 내로 끝나는 딸꾹질이라면 괜찮지만 5분 이상 지속될 경우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특히 젖을 먹고 난 후라면 위장장애 또는 유문협착증 같은 질환들을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또한 모유수유 중인 아이라면 분유보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어떻게 해야 딸꾹질을 멈출 수 있을까요?
우선 제일 좋은 방법은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는 거예요.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천천히 먹이면 효과가 좋답니다. 그리고 모자를 씌우는 것도 도움이 돼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딸꾹질을 멈추게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설탕물을 먹여보세요. 혀끝에 설탕을 살짝 올려 녹여 먹으면 단맛이 신경을 자극해 딸꾹질을 멈추게 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아이 건강상식 시리즈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