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염은 감기나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과는 달리 세균감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요. 특히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면 호흡기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관지염에 좋은 차 BEST5를 소개해드릴게요.
기관지염이란 무엇인가요?
기관지염은 말 그대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우리 몸 속 기관지는 폐에서부터 후두까지를 말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주로 세기관지(폐포)에 염증이 생겨 기침, 가래, 발열,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기관지염 예방방법은 무엇인가요?
기관지염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쉽게 발병하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 개선 및 규칙적인 운동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자라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고, 외출 후 손 씻기, 양치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염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관지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뉩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혹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유발되는 반면, 만성 기관지염은 흡연이나 대기오염 같은 유해물질에 장기간 노출되어 생깁니다. 또한 천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기관지 확장증 역시 만성 기관지염에 속합니다.
기관지염에 좋은 차 추천해주세요!
기관지염에 좋은 차로는 도라지차, 모과차, 생강차, 배도라지즙, 오미자차 등이 있습니다.
1. 도라지차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목감기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모과차
모과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기관지 보호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3. 생강차
생강차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체온을 높여주며 살균작용을 하여 기관지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4. 배도라지즙
배도라지즙은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데요. 도라지는 물론이고 배 역시 기관지에 좋기 때문에 천식환자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5. 오미자차
오미자는 다섯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신맛, 단맛, 쓴맛, 짠맛, 매운맛 이렇게 다섯가지 맛이 납니다. 오미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기관지 뿐만 아니라 소화기능 강화에도 좋아요.
겨울철 건조한 날씨 탓에 기관지염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기관지염에 좋은 차 마시고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세요!
2023.12.06 - [분류 전체보기] - 기관지염 치료법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