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나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어 자각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기검진 등을 통한 예방이 최선이다. 그렇다면 구강암이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고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구강암 원인은 무엇인가요?
구강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하지만 흡연자에게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는 점을 미루어보아 흡연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음주 역시 구강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며 이 밖에도 다양한 발암물질들이 구강 내 상처 부위를 통해 유입되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켜 암세포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비타민 부족, 자외선 노출, 음식물 섭취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구강암을 유발한다.
구강암이란 무엇인가요?
구강암은 입 안에 생기는 모든 암을 통칭하는 말이에요. 혀, 잇몸, 뺨 안쪽 등 입안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흡연자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구강암 증상은 통증없이 나타나는 궤양과 출혈입니다. 이 두 가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봐야 해요. 또한 음식물을 씹거나 삼키기 어려운 경우나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경우 역시 구강암 의심 증상이니 참고하세요.
구강암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구강암 수술 방법은 종양의 위치 및 크기, 전이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림프절로의 전이가 일어난 경우라면 항암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고 하네요.
구강암 자가진단 방법이 있나요?
가장 확실한 구강암 진단 방법은 치과 검진을 통해서다. 그러나 치아가 아프거나 잇몸 출혈, 구취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병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다음은 구강암 환자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들을 정리한 것이다.
-입안 점막에 하얀 반점이 생겼다.
-혀나 입안이 헐었다.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난다.
-치아가 흔들린다.
-음식물을 씹기 힘들다.
-목구멍에 혹이 만져진다.
-턱뼈가 아프다.
-치아 사이가 벌어진다.
-볼 안쪽 혹은 입술이 부어오른다.
위 내용처럼 구강암 의심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만약 이를 방치한다면 종양이 커지면서 턱뼈를 녹이고 뇌신경 마비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