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증상 중 하나인 갈비뼈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어릴때부터 갈비뼈쪽이 가끔 아플때가 있었어요. 특히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면 더욱 심해지더라구요. 처음에는 단순 근육통인가 싶어서 파스를 붙이거나 찜질을 하면서 버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아파지더라구요.
그래서 병원에 가보니 의사선생님께서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보자고 하셨어요. 결과는 예상외로 골절이었어요. 제가 어렸을때 침대에서 떨어져서 금이 간 적이 있었거든요. 그때 생긴 골절이 아직 남아있었던 거였어요. 지금은 다행히 수술없이 깁스만으로 치료했지만 어린 나이에 너무 무서웠던 기억이 있네요. 이렇게 갑자기 찾아오는 갈비뼈 통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갈비뼈 쪽이 아픈건 왜 그런건가요?
우선 갈비뼈 자체로는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갈비뼈 주변 근육(늑간근) 또는 인대나 신경 등 구조물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늑골 사이 연골부위 손상 및 염증반응 혹은 종양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데요. 이처럼 여러가지 요인들을 종합해서 진단해야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 없이는 어떤 질환인지 알 수 없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이지만 그럴 수 없다면 영양제라도 챙겨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비타민C,D,E 그리고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분 오메가3 등등 골고루 섭취하면 좋아요. 다만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는 커피 녹차 홍차 콜라 초콜릿 등은 오히려 뼈 건강에 좋지 않으니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처럼 갑자기 갈비뼈가 부러진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일단 무조건 안정을 취하시는게 좋아요. 무리하게 움직이시면 안되구요, 최대한 몸을 움직이지 마시고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호흡곤란 증세가 올수도 있으니 물을 자주 마셔주시는게 좋아요. 식사는 죽같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되도록이면 빨리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게 좋구요, 혹시라도 거동이 불편하신 상황이라면 119 불러서 응급실이라도 가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갈비뼈가 부러졌는데 운동하면 안되나요?
운동은 하셔도 됩니다. 다만 격한 운동은 피해주시고 가벼운 산책 같은걸 추천드려요. 하지만 걷는 도중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중단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저도 경험자로서 말씀드리자면 초기증상으로는 기침시 가슴통증이 있거나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고 심하면 호흡곤란 증세까지 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